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녹두 효능 구입요령 보관법 칼로리 부작용

녹두 효능 구입요령 보관법 칼로리 부작용

 

녹두란?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로 불리는 녹두는,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유독 물질을 막아주는 등 해독능력이 뛰어납니다. 

몸을 차갑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고, 혈압을 낮춰주기도 합니다.

녹색을 띠는 콩이라는 뜻의 녹두는, 녹색종 외에도 갈색의 갈색종, 흑갈색의 흑색종, 노란색의 황색종 등으로 다양하게 재배되고 있습니다.

녹두빈대떡, 청포묵, 떡고물, 차, 술, 녹두 칼국수 등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이며, 고구마 전분과 당면을 만들 때도 사용하고,

나물 등 각종 요리의 부재료로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녹두 효능

녹두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질 등과 각종 무기질 비타민 등이 순서대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함량이 매우 높고, 인, 철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B1, B2, K,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또한 류신, 라이신, 아이소루신, 트레오닌, 히스티딘 등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입술이 마르고 입안이 헐 때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더위를 먹거나 변비가 심할 때에도 도움이 되고, 당뇨와 고혈압이 있을 경우에는 녹두 삶은 물이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비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영양소 공급에 좋고, 녹두에 들어있는 비타민B군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철분은 혈액의 산소 운반에 도움을 줍니다.

녹두에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세포손상을 방지하고, 건강한 피부와 면역시스템에 도움을 줍니다.

식이섬유와 칼륨이 들어 있어 혈압조절 및 혈관 건강을 촉진시켜 줍니다.

 

 

지방 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들어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식이섬유는 소화촉진 및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어 소화문제를 완화해 줍니다.

혈당 수준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환자에게 좋고, 칼슘, 인, 마그네슘 등 미네랄이 들어 있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군과 철분은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고, 피로개선에 도움을 주며, 염증을 낮춰주어 소염 작용 및 관절 건강에 좋습니다.

 

 

녹두 구입요령

녹두를 구입할 때는 녹색 빛이 진하면서 갈색 낱알이 섞여있는 것을 고릅니다.

 

국산 녹두

낱알 크기가 고르지 않고 껍질이 거칠며, 손으로 비비면 하얀 분말이 묻어나옵니다.

또한 미숙립이 많이 섞여 있고, 물에 담갔을 때 물을 잘 빨아들이지 않습니다.

수입 녹두

껍질이 매끈하고 윤기가 나며 낱알이 굵고 고르며, 연두색을 띱니다.

또한 물에 담가두면 물을 잘 흡수해서 부푸는 속도가 빠르고, 벌레를 거의 먹지 않습니다.

 

녹두 칼로리

100g당 354kcal(마른것), 133kcal(삶은것)

 

 

녹두 손질법

녹두에는 이물질이 많이 들어가서 잘 골라내야 합니다.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통녹두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물에 담가 8시간 가량 충분히 불려 손으로 비벼 껍질을 제거합니다. 이때 체에 밭쳐 비비면 껍질을 좀 더 쉽게 벗겨낼 수 있습니다.

 

녹두 보관법

잘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더운 여름에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고, 녹두를 갈아 분말로 보관하면 장기보관이 가능합니다.

 

 

녹두 부작용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개인의 알레르기 반응에 따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고, 레고토류 또는 녹두에 과민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과도하게 섭취할 겨우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기형 아밀라아제 결핍증처럼 특정 신경 질환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해서 단백질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칼륨을 제한해야 하는 신장 질환자라면 녹두의 칼륨 함유량을 고려해야 합니다.